KUME 생활
동아리 활동
축구부
기계공학부 축구부 기축은 1985년에 시작된 기계과 내 유일한 체육 소모임입니다. 기계과 동기들, 선후배들끼리 모여 같이 축구하고 회식하며 친목을 다집니다.
또한 교내 대회에 꾸준히 출전하여 19년도 공대스리가 우승, 22년도 고대컵 8강 진출, 23년도 공대스리가 준우승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그리고 학기에 한번씩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이 다같이 축구하고 회식하는 오비전을 통해 졸업한 선배들과도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축구를 좋아한다면, 열정이 있다면 기계과 여러분에게 기축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 학우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카시모프
KAsimov는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지능로봇 소모임입니다.
KAsimov라는 이름은 Korea University의 K와 로봇공학 3원칙으로 유명한 Issac Asimov를 합성하여, 작가처럼 로봇을 꿈꾸고 공학자처럼 함께 개발하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KAsimov는 2000년, 송재복 교수님의 지도 아래 지능로봇학회에서 시작하여 2003년 동아리 형태를 갖춘 뒤로, 지금도 로봇의 하드웨어(설계/제작), 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를 모두 아우르는 제작 활동을 하는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소속 예비 로봇공학자들의 열린 모임입니다.
어울수레
어울수레는 한국자동차공학회 산하 한국대학생자작자동차연구회(AARK) 회원으로서, 1993년 창립 이래 매년 "KSAE 전국 대학생 자작 자동차대회"에 교내 대표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C-Formula 부문에 참가하여 포뮬러 팀으로서의 첫 발을 내딛었고, 2022년부터 전기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E-Formula 부문에 출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차량 연구 및 설계,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작자동차 제작뿐만 아니라 초청 강연 개최, 교내 축제에서의 심레이싱 부스 운영 등 대외 활동을 통해 자동차공학과 모터스포츠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대중과 나누고 있습니다.
고로켓
고로켓은 2019년 창립된, 모델 로켓을 만드는 소모임입니다.
갈고 닦은 전공 지식을 총동원해 직접 로켓을 제작하고, 조립을 마친 로켓이 멋지게 비행하는 모습을 보기 위해 저희는 오늘도 로켓을 연구합니다. 전국대학교로켓발사대회에 꾸준히 참가하고 있으며 로켓에 관해 연구한 내용을 전국대학교로켓학술대회나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에 발표합니다. 또한 선배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항공우주 분야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켓 개발에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고로켓은 로켓에 대한 열정 있는 분을 언제든 환영합니다!
무카
무적카메라(무카)는 사진을 매개로 기계공학부 학우들의 친목을 다지는 소모임입니다.
매년 정기적으로 1학기 대동제 사진전, 2학기 달력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에 출사를 나가며 지루한 일상으로부터의 탈출과 학우들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가 없는 학우들을 위해서 공용카메라를 준비하여 사진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서울 곳곳의 다양한 곳에서의 출사, 맛집탐방, 사진 세미나 등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호랑나비
호랑나비는 모형 항공기 제작 활동을 하는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소모임으로, 고정익(비행기)과 회전익(드론)의 두 분야로 나뉘어져 팀을 이루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정익 CAD를 통해 모형 비행기를 직접 디자인하여 비행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회전익은 드론을 조립하고 C언어로 비행을 조절하는 코드를 짜 드론을 비행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팀별로 여러 종류의 스터디를 진행하며 모형항공기와 관련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분야 모두 최종적으로 외부대회 출전을 목표로 삼고 있어 그 과정에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