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20178월부터 앞으로 2년간 기계공학부 학부장을 맡게 된 나성수입니다. 이 지면을 통해서 우선 기계공학부 교직원, 교우, 재학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에게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고려대 기계공학부는 1964년 설립이래로 괄목할 만한 양적·질적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오늘의 시대를 대면한 저희 학부는 이미 십수년전부터 전통적 공학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기계공학자체가 융합공학이라 할 만큼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공유하고 학제간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교육인적자원부 최대 연구지원 사업인 BK21의 지속적 수주,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센터(인간중심 제품혁신 연구센터, 로봇 인력양성 센터, 에너지 그리드 인력양성 센터, 지능성장형 자율주행 연구센터 등)을 보유하여 세계최고 수준의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세계대학 평가에 있어서도 QS평가 59, 상해교통대평가 50위에 오르는 등 빠르게 세계 속으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도 국내 최고 수준의 공학인증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ABEEK(학국공학인증원)으로부터 최고 수준 인증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이는 기계공학부의 공학교육이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족하며 졸업생이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엔지니어로서 인정받고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대학 총장 모임인 학국대학교육협의회가 81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계공학 학분문야평가에서 교수, 학생, 교육 등 거의 전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학부와 대학원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복잡하고 미래가 불분명한 오늘의 시대를 당면하였지만, 저희 학과교직원은 합심하여 우리학부 및 대학원 교육을 재점검하고 우리의 나아갈 방향을 분명히 하면 불확실한 미래에 휩쓸리지 않고, 기계공학부의 더 큰 힘찬 도약은 우리 앞에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2025년 설립 60주는 맞는 기계공학부는 세계 3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연구/교육 인프라 구축, 세계 최고 수준의 교수 초빙, 전 학생의 장학금 지급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앞으로 기계공학부 가족 여러 분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관심 그리고 협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