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교육시설

아래는 학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실험실이며, 이 외에도 많은 대학원 실험실이 있습니다.

① 기계제작 실습실

역학적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설계된 기계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직접 기계를 조작하여 기계제품을 제작, 실습할 수 있는 많은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② 열유체공학 실습실

열역학, 유체역학, 열전달 등 기본과목을 바탕으로 공기조화의 기본계획과 설계능력, 이론적 지식 등을 배양하며, 이에 따른 실용적 설계능력 향상을 위해 연구, 실험하는 곳입니다.

③ 내연기관 실험실

열에너지를 기계적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열기관의 일종인 내연기관에 대하여 기초이론을 습득하며, 내연기관의 구조 이해, 취급, 실험 등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④ 메카트로닉스 실습실

기계와 첨단 전자제어 장치들을 유기적으로 결합 하는 관련기술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계를 설계하고 생산을 자동화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기술을 습득하는 곳입니다.

⑤ 정밀측정실

머시닝센터, 3차원좌표측정기와 여러 측정 장치가 있으며, 학부과목인 기계제작실습에 머시닝센터가 실습기자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계측공학에서는 3차원측정기와 기타 여러 측정 장치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⑥ 기계요소설계 실습실

기계요소설계 contest 준비를 위하여 각 조별로 Brain storming, 경기 전략 회의, Concept design generation, Sketch model의 제작 및 실험, 최종 contest 준비작업 등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⑦ 재료 및 응용역학 실습실

각종 재료들의 기계적 성질들을 이해하고, 그 성질을 규명하며, 재료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다양한 실험장비를 갖춘 곳입니다.

⑧ PACE 센터

기계의 설계와 가공을 위하여 그 기계와 구조물의 도면을 작성하는 작업을 제도라고 하며, 도면 작성 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곳입니다.

⑨ 응용기계설계 실습실

응용기계설계의 제품 설계 및 제작을 위한 studio이며 각 조별로 사용시간을 정하여 제품기획, styling &engineering concept design, 모델제작 등을 수행합니다.

⑩ RP 실험실

RP 실험실에 있는 장비로는 광학실험장치, 레이져 스캐너(물체 형상 측정), themoject(왁스모형 제작), FDM(수지모형 제작)가 있고 레이져 스캐너로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는 SURFACER라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광학시험장치는 광학테이블에 여러 과학 부품들을 조립하여 다양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